top of page

쿼터 뮤지션 페스타 우승한 아시아닉에게 음원 유통사 쿼터뮤직이 제공한 프로모션은?

최수안

2023년 6월 8일




글로벌 음원유통사 쿼터뮤직에서 진행하는 '2023 쿼터 뮤지션 페스타'의 3월 공모 부문이었던 락/포크 리그의 우승자가 탄생했다. 바로 락앤롤보트 '아시아닉'이 그 주인공이다.우승 곡으로 선정된 '아시아닉'의 '터뜨려!'는 미래의 꿈과 염원을 품고 실현하며, 지키는 모두의 간절함을 담아 넣은 곡이다. 또한 인트로와 후렴구의 포인트가 떼창을 유발하는 신나는 곡으로, 밴드 사운드의 폭발적인 에너지로 더워지는 여름을 더욱 뜨겁게 불태울 수 있는 열정적인 응원가 스타일의 곡이다.



쿼터 뮤지션 페스타는 음원유통사 쿼터뮤직에서 제공하는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발매를 준비하고 있는 아티스트들에게 '접수만 해도 발매 가능'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자료 규격이 부적합한 경우를 제외하고 접수를 한 모든 음원에 대해 발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발매 작 중 순위권을 선정하여 차등적으로 프로모션을 지원하고 있다. 1월에 진행한 발라드/R&B 리그와 3월에 마감된 락/포크 리그도 인디펜던트 아티스트들에게 뜨거운 성원을 받고 종료된 바 있으며, 5월은 창작 연주곡 리그로 5월 28일까지 접수 중이다. 두 달에 한 번씩 접수를 하고, 접수를 하지 않는 달은 발매작과 순위권 작을 세상에 공개하고 프로모션하는 기간이다.


3월 락/포크 리그에서 우승을 차지한 아시아닉은 '터뜨려!'를 통해 곡의 완성도와 대중성을 모두 입증했다. 음원유통사 쿼터뮤직 심사위원단들의 공정한 심사로 1위의 자리에 앉게 되었으며, 발매일인 5월 17일 오후 6시부터 특전으로 약속되었던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치열한 경쟁 끝에 우승을 차지한 작품이니 만큼 멜론에도 메인 노출이 된 것을 시작으로,


홍대 KT&G 상상마당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되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뮤빗'에서도 시청 가능했던 온 오프 동시 생중계 락페스티벌,'K-stage x 큰소리 페스트'에 아시아닉은 첫 무대를 장식했다. 분위기를 띄워야 하는 부담스러운 자리임에도 프로다운 멋진 라이브로 관객을 사로잡았다.

아시아닉은 큰소리 페스트의 오프닝 무대를 오르기 위해 발매를 앞둔 5월 초부터 이미 분주했다. 큰소리 페스트 홍보를 위한 사전 인사 영상 촬영, 셋 리스트 준비, 인터뷰 준비 등 바쁜 나날을 보냈다. 그리고 마침내 무대 위에서 따끈따끈한 신곡 '터뜨려!'를 관객들에게 들려주었다. 현장의 관객들은 모두 첫 무대의 뜨거움에 반해 열정적으로 뛰어놀았으며 허공으로 주먹을 치솟기도 하고, 떼창을 따라 부르는 등 아시아닉을 열렬히 환호했다. 






또한 음원유통사 쿼터뮤직에서 제공하기로 한 1위 특전 중 하나는 KIT 앨범 제작이다. 스트리밍뿐만 아니라 실물로도 앨범을 소장할 수 있도록 앨범 발매를 지원한 것인데, 여기에서 특이점은 단순 앨범 출시에서 그치지 않고 KIT 제작사인 뮤즈라이브와의 제휴를 통해 쿼터 뮤지션 페스타 우승작들에 대한 키트 리뷰 매거진도 발행하여 콘텐츠를 확보한다는 점이다. 전문성 있는 뮤즈라이브 소속의 에디터가 직접 듣고 리뷰하는 매거진인 만큼 아티스트에게는 홍보의 창구를 하나 더 얻어 가는 셈이고, 리스너는 몰랐던 음악을 찾게 되는 디깅의 효과를 볼 수 있어 윈윈이다.


아시아닉 - 터뜨려! 실물 KIT 앨범 구경하기 >


뮤즈라이브 매거진 보러가기>



공모전에 제출하는 음원의 특성상 뮤직비디오를 제작하기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음원유통사 쿼터뮤직은 뮤직비디오가 없는 음원도 유튜브에서 들을 수 있도록 장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리릭 비디오를 제작해 유튜브만을 사용하고 있는 리스너들에게도 음악을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음원유통사 쿼터뮤직이 보유하고 있는 옥외 광고 구좌에 아시아닉 '터뜨려!' 무대를 송출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렇게 쿼터뮤직은 음악을 단순히 음원사이트에 발매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리릭 비디오 제작이나 옥외 구좌 송출 등 '듣는 음악'을 넘어 '보는 음악'으로써 리스너와의 접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음원유통사 쿼터뮤직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는 우리가 유통하는 아티스트는 대표적인 음원사이트를 포함해 어디에서든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유튜브 콘텐츠에도 신경을 쓴 것이고, 네이버 검색 결과 창에서도 팬들이 새로운 소식을 접할 수 있도록 보도자료 배포를 진행했다.



이전 포스트에서도 밝힌 바와 같이 필자는 락덕이다. 올 여름이 무지하게 덥다던데, 이렇게 시원한 곡을 알게 되어 기쁘다. 우리가 발매해서가 아니라 진짜 신나는 여름 곡이니 락을 좋아해도 안 좋아해도 한번은 꼭 들어보길 추천한다.



아티스트 | 아시아닉

에디터 | 최수안

유통 | 쿼터뮤직



음원유통사 쿼터뮤직은 좋은 음악에 항상 가슴이 뛰는 팀입니다.

진정성 있는 아티스트들의 음악을 진심을 다해 알리는 일을 합니다.

bottom of page